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 학원 병원 쇼핑 중고장터 견적서
【 동호회 】 맛집 문화 관광 축제 행사 숙박 교통 이벤트 커뮤니티 동영상TV 뉴스 지도 키워드 사이트
전체기사 행정/자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생활/체육 지역얼굴 축제 공고 모임/단체 제보
최종편집일 : 2017-11-19 (일)
 뉴스 홈 > 문경시 > 문화
문경시 도자기명장 선정
 [2017-09-26 12:54]


월봉요 오정택, 황담요 김억주 문경도자기 명장으로 선정


문경시는 2017년도 문경시 도자기명장으로 월봉요 오정택(55세, 문경시 신기동), 황담요 김억주(58세, 문경시 마성면)씨를 선정했다.

문경시는 전통찻사발의 본고장으로서 전통 도자문화 예술을 계승하고, 문경시 도자기 발전에 공헌한 도예인을 명장으로 선정하여 맡은 분야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정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경시 도자기 명장 제도를 시행하여 올해 처음으로 두 명의 명장을 선정했다.

올해 8월 1일부터 11일까지 명장 후보자 접수를 받았는데, 명장 자격조건(50세 이상, 문경거주 10년 이상, 경력 20년 이상)을 충족하는 3명의 후보자들이 신청했다.

도자기명장 심사는 도예분야에 학식과 덕망이 있는 5인의 인사로 구성된 명장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 월봉요 오정택, 황담요 김억주씨를 문경시 도자기명장으로 선정했다.

오정택 작가는 계명대 산업미술학과를 졸업하고, 한솔도예와 월봉요를 운영하면서 경상북도 공동브랜드인 실라리안의 초기업체로 활동하였으며 2002년 뉴욕한인박람회 등 5회의 해외전시와 30여회의 국내 개인•단체 전시를 활발하게 진행하였다. 또한 경상북도 공예품대전 등 각종공모전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써 문경의 긍지를 높였다. 문경도자기협회 사무국장, 문경대학 교수로도 활동하며, 문경전통 찻사발축제의 초기 기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축제가 시작될 수 있도록 주춧돌을 놓는 등 끊임없는 열정으로 문경시 도자기발전을 위하여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억주 작가는 86년 도예명장인 천한봉선생의 문하에서 도예를 시작하였고 1992년부터 황담요를 운영하였는데 1994년 사마네현에서 한일도예교류전을 시작하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20여 차례 초대전으로 작가로서의 이름을 알렸다. 또한 1995년 ‘문경전통 다완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고, 2006년에는 중국 장쑤성 이싱시에 전통의 망댕이가마를 만들면서 지방정부 자매결연의 촉매가 되기도 했으며, 왕성한 사회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 특히 문경시 도자기협동조합 이사장과 문경전통찻사발축제 추진위원장으로도 활동하면서 문경시 향토명품화사업 추진과, 찻사발축제를 대표축제로 등극시키는데도 많은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경시는 올해 도자기 명장으로 선정된 오정택, 김억주 작가에게 명장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문경시 도자기명장제도는 2015년 문경시 도자기명장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고, 2017년 2월에 시행규칙이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행정절차를 진행하게 되었다.


 


문경사랑 핫 클릭
문경시, 안전하고 깨끗한 최고 양질의 수돗물 공급!!
문경시, 2018년 지자체 합동평가 성과향상 점검회의 개최
백두대간의 중심 문경, 인공암벽장인 문경국제클라이밍센터 준공
노년정신건강프로그램 마음건강백세 운영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문경시, 미래테크(주),호..
문경시, 2017년 하반기..
문경시, 안전하고 깨끗한 최..t
문경시, 2018년 지자체 합동..t
백두대간의 중심 문경, 인공..t
노년정신건강프로그램 마음..t
3개 시·군(영주·예천·문경..t
문경시, 2017년 공중위생서비..t
가은읍 청사 리모델링 준공..t
문경읍 청사 리모델링 준공..t
점촌5동 새마을, 문경시 장..t
점촌1동개발자문위원회 한..t
어울림 취업 부동산 자동차 쇼핑 뉴스 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지역광고 홈페이지등록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